candy

대부분의 아이들은 사탕, 케익 등 단 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단것에 중독되어 잦은 졸음, 둔한 움직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같은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심지어 단 것 먹기를 줄였을 경우 조울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설탕에 중독된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

1. 정크 푸드에 대한 갈망

설탕에 중독된 아이라면 자주 정크푸드를 먹고 싶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도 햄버거만 먹는게 아니라, 감자튀김, 콜라까지 말입니다. 정크푸드에 대한 갈망, 바로 설탕 중독의 증상입니다.

2. 잦은 졸음

아이가 종종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 한다면 설탕을 너무 많이 먹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많은 설탕을 섭취하게 되면 당이 체지방으로 바뀌어 잦은 졸음과 둔한 움직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ADHD 증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역시 설탕 중독 증상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ADHD 증상의 주요 원인은 유전자에 있지만, 설탕의 과다 섭취 또한 ADHD 증상의 잠재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금단 증상

설탕 섭취를 줄였을 때 아이에게 두통, 구토, 감정 격화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난다면 설탕 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디저트에 대한 갈망

아이가 줄곧 단 빵이나 과자류를 달라고 조르거나, 식후에 디저트를 꼭 먹는다면 설탕에 중독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이의 설탕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1. 천연 설탕 섭취

만약 아이가 단 음식을 먹고 싶어한다면 ‘과일’과 같은 천연 설탕으로 대신해 주면 됩니다. 과일은 아이에게 영양소를 제공해 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천연 당을 포함하고 있어 해로운 인공 설탕 대신 섭취가 가능합니다.

2. 충분한 식사

아이가 삼시세끼 이외에 다른 무언가를 더 먹고 싶어하는 이유는 배가 고파서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사탕, 과자 등을 먹는 것은 가장 빠르게 열량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아이가 식사 시간에 배부르게 먹는다면 사탕, 과자 등의 설탕 섭취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건강에 좋은 간식 섭취

아이가 식사 전에 배고파한다면 견과류, 과일, 오트밀 등과 같은 건강에 좋은 간식을 먹이도록 합니다. 포만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다양한 활동

때때로 아이들은 지루하거나 심심해서 사탕을 먹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재밌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줌으로써 단 음식을 먹고 싶은 마음이 안들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책 읽기, 보드게임, 공놀이 등은 아이와 부모 사이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구입하지 않기

만약 부엌 찬장안에 사탕과 군것질 거리들로 가득차 있다면 아이가 그 음식을 먹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때문에 단음식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구매하지 않는 것입니다.

 

* 출처 : http://mombaby.tw/article19933.html  & Stanford medicine

* 번역_맘앤파파

 

 

 

Comments

comments

Share about this on KakaoTalk Share on Facebook


육아당 페북에 더 많은 소식이 있습니다
지금 좋아요를 눌러 함께하세요~


육아당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