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ry_20161018

어린아이들은 당신이 대화 중에 쓰는 욕설을 그대로 따라 한다. 그 감정적 영향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나쁜 말은 아이들에게 큰 흥미를 끈다. 신랄한 표현 역시 마찬가지다. 또, 아이들이 그렇게 듣고 배운 욕설을 집이나 유치원, 또는 주말 식사 자리에서 무심코 뱉으면 주변 사람들은 술렁거리면서 충격을 표하거나 웃음을 터뜨리는데 이런 반응은 아이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그런 거친 말들을 자꾸 쓰도록 부추길 뿐이다!

 

문제 예방법

하나, 말을 조심한다  아이가 나쁜 말을 따라 하지 못하게 하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당신 자신부터 고운 말을 쓰는 것이다.

둘, 나쁜 말을 다른 식으로 바꾸어 말해본다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오를 때는 곧잘 내뱉는 욕설을 버럭 뱉기보다 “이런 짜장면!”, “십전대보탕!” 같이 살짝 바꿔서 말해본다. 이런 표현은 당신의 울분을 분출시켜줄 뿐 아니라 아이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똑같이 말하더라도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

셋, 주변 사람들을 주의시킨다  주변 사람들에게 아이 가까이에서는 말을 조심하도록 주의시킨다. 아이의 할아버지가 욕을 입에 달고 사는 편이라면 아이가 듣고 있는 자리에서는 욕을 삼가도록 규칙을 정해놓고 할아버지가 잘 따르는지 살펴본다.

넷, 성인 프로그램을 보지 못하게 한다  성인 프로그램의 언어와 폭력 수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아이가 이런 프로그램을 못 보게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문제 해결법 : 바람직한 행동

하나, 말하기 규칙을 정한다  아이가 욕을 하면 그런 말을 하는 건 무례한 행동이라고 알려주고 그런 말은 쓰지 않도록 규칙을 정한다.

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화가 났을 때 아이가 욕을 하거든 당신이 쓰는 대체어를 아이에게도 사용하게 한다. 그런 다음 무례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분노를 표출하고 또 분노를 줄이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셋, 공감과 예의범절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무례하게 말하면 상대의 마음에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먼저 다른 사람이 아이에게 마음에 상처가 되는 말을 하면 기분이 어떨 것 같으냐고 물어본 다음 사람들이 기분 나쁘지 않게 행동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말해준다.

 

 

문제 해결법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하나, 벌을 주면 안 된다  아이가 나쁜 말을 했다고 벌을 주면 아이에게 그 나쁜 말을 몰래몰래 하도록 부추기는 것과 같다. 아이는 당신 몰래 그런 말을 쓰는 요령을 금세 익힐 것이다.

둘, 아이에게 창피를 주면 안 된다  아이에게 창피를 주는 것은 ‘나쁜 행동을 배웠다는 이유만으로 아이를 나쁜 사람으로 모는 격’이다. 창피를 주기보다 이렇게 말하자. “엄마는 우리 보람이를 사랑하지만 보람이가 쓰는 그런 말은 정말 싫어. 그러니까 그런 말을 다시는 쓰지 않았으면 좋겠어.”

셋, 나쁜 말에 힘을 실어주면 안 된다  아이가 이따금 나쁜 말을 내뱉을 때마다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법석을 떨면 오히려 그 말에 힘을 실어주게 될 소지가 있다. 아이가 욕을 해도 화를 내면 안 된다.

 

 

출처 :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훈육법_제리 와이코프 · 바버라 유넬 지음/정미나 옮김

 

 

Comments

comments

Share about this on KakaoTalk Share on Facebook


육아당 페북에 더 많은 소식이 있습니다
지금 좋아요를 눌러 함께하세요~


육아당 공유하기